티스토리 뷰
목차
관리비에서 요금을 납부하다가 이사 계획으로 요금을 정산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하신 분들을 위한 정보입니다. 잘못 정산해서 가산세를 내거나 집주인 또는 세입자에게 불편한 연락받지 마시고, 온라인 또는 전화로 쉽게 정산이 가능한 방법 아래 내용 보시고 깔끔하게 처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에서 정산 방법
한국전력 사이버지점 홈페이지에서는 회원가입(비회원도 가능)만 하면 간단하게 빠르게 전기요금 정산이 가능합니다. 정산은 원칙적으로 이사 당일 아침에 진행하시면 됩니다. 전기요금 정산 방법은 아래 내용을 보시고 순차적으로 진행하시면 간단하게 정산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1.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https://cyber.kepco.co.kr/ckepco/indexnfl.jsp
2. 메인화면 중간에 "이사정산 원스톱처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여기서 중요한 것은 먼저, 기존에 대가족 할인, 자녀할인 등 각종 할인을 받았던 세대라면 모든 할인 서비스가 해지됩니다. 따라서, 이사 후 이사 한 주소로 재 신청 하시면 다시 혜택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4. 정산 화면에서 고객번호를 입력합니다.
- 고객번호는 전기요금 지류(영수증)에 보시면 고객번호를 확인 가능합니다. 전기요금 영수증이 없다면 계량기 번호 또는 정확한 주소를 확인 후, 국번없이 '123' (핸드폰 전화 시 '지역번호+123')으로 문의하시면 고객번호 확인이 가능합니다.
- 전기요금을 관리비로 납부하는 경우 고객번호가 따로 없으니, 관리사무소에 별도 문의해주시면 됩니다.
5. 전기요금 계량기에 숫자를 입력합니다. 계량기 읽는 방법은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6.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완료합니다.
어플에서 정산하는 방법
PC 이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모바일 어플을 통해 전기요금 이사 정산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어플에서는 고객번호를 주민번호로 불러올 수 있으므로 고객번호를 모르는 분들은 모바일 어플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1. 한전 사이버지점 어플 (어플이름: 한전ON)을 다운로드합니다.
2. 오른쪽 사이드바에서 이사정산을 클릭합니다.
3. 주민번호를 입력하여 고객번호 불러오기를 한 뒤, 고객번호 입력, 계량기 숫자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4. 이사 정산이 완료되었습니다.
전화로 정산하는 방법
전기요금을 정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전화로 정산하는 방법입니다. 국번 없이 123으로 전화를 걸어 (휴대폰 이용 시 지역번호+123) 이사 정산을 요청한 뒤, 고객번호와 계량기에 나오는 숫자를 확인하여 상담원에게 말해주면 정산이 완료됩니다.
계량기를 읽는 방법은 아래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번호 역시 전기요금 지류 영수증 또는 상담원에게 주소를 알려주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BONUS. 전기요금 명의변경하기
이사 전 전기요금 정산하기에 앞서 명의 변경을 먼저 진행해야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에 해당하시는 분이 명의변경을 진행하지 않고, 전기요금 정산만 하게 된다면, 추후 이사 온 사람의 요금까지 나에게 고지되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추후 머리 아프게 재차 처리하지 마시고, 해당하시는 분들은 꼭 명의변경 신청을 같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명의 변경 신청을 위해서는 구비 서류를 갖추어 이사 하루 전까지 신청해야 합니다. 명의 변경 신청 방법은 한국전력공사(한전) 온라인 신청, 방문 또는 우편, 팩스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중 가장 간단한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방법과 준비 서류를 순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https://cyber.kepco.co.kr/ckepco/indexnfl.jsp
2. 접속 후 첫 화면에서 상단 메뉴에 신청 접수를 클릭합니다.
3. 왼쪽 사이드바에 "명의변경"을 클릭합니다.
4. 로그인 화면이 뜹니다. 이미 회원가입이 되어있으신 분들은 로그인하시고, 비회원이신 분들은 비회원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 진행 후 로그인 해주시면 됩니다.
5. 명의변경 화면에서 고객번호를 입력합니다.
- 고객번호는 전기요금 지류(영수증)에 보시면 고객번호를 확인 가능합니다. 전기요금 영수증이 없다면 계량기 번호 또는 정확한 주소를 확인 후, 국번 없이 '123' (핸드폰 전화 시 '지역번호+123')으로 문의하시면 고객번호 확인이 가능합니다.
- 전기요금을 관리비로 납부하는 경우 고객번호가 따로 없으니, 관리사무소에 별도 문의해 주시면 됩니다.
6. 명의변경 전, 후 명의와 요구하는 내용을 입력한 뒤 신청하기를 눌러 완료합니다.
기타 공과금 정산 방법 (수도요금, 가스요금 등)